더운 여름 시즌이 다가왔습니다. 여름에 건강을 잘 챙기지 않는다면 더위를 먹거나 에어컨으로 인해 냉방병에 걸리기도 합니다. 해서 오늘은 여름철 먹으면 건강에도 좋고, 몸속 열이 내리는 음식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추천하는 여름 음식
여름에는 땀을 많이 흘리게 되고 체력 소모가 다른 계절보다 많기 때문에 몸이 금방 허약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더위를 식혀주는 과일과 야채를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여름철이 되면 쉽게 여름 제철 과일, 야채를 찾아볼 수 있는 데 오이, 가지, 토마토, 피망, 자두 등이 더위를 식혀주는 기능을 합니다. 오이는 아삭하고 물이 많아 수분 섭취에도 좋고 생으로 그냥 먹거나 오이냉채 등을 해서 먹기에도 아주 좋습니다. 가지와 피망을 가지고 반찬을 해서 자주 드시면 평소에 자연스럽게 몸의 열기를 낮추게 됩니다. 토마토는 그냥 먹어도 좋고, 생과일주스로도 섭취가 가능하고 소스로 이용해 요리를 해 먹기에도 아주 좋은 재료입니다. 토마토는 특히나 고혈압 예방에도 좋기 때문에 강력 추천드리는 제철 야채입니다.
냉면은 여름에 정말 많이 먹게 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차가운 면을 먹는 것이 외국에서는 아직 생소하기 때문에 외국인들이 한국 와서 먹어본 신기한 음식 중 하나이기도 한데요. 냉면은 물냉면, 비빔냉면으로 나눠지며, 냉면의 원료인 메밀이 차가운 음식이기 때문에 여름철에 먹으면 몸속 더위를 식혀주기 때문에 정말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차가운 음식으로는 보리도 있기 때문에 여름철 별미로 보리밥에 열무김치를 함께 드셔 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복날이 다가오면 갑자기 삼계탕이 떠오르면서 왠지 꼭 먹어야만 할 것 같은 기분이 들곤 합니다. 각종 삼계탕 맛집에서 복날 시즌이면 줄이 길어지고, 녹두삼계탕, 옻닭 삼계탕 등 다양한 삼계탕도 맛볼 수 있습니다. 삼계탕에는 각종 몸에 좋은 약재가 함께 들어가기 때문에 몸이 허약해졌거나 체력의 보완을 위해서도 먹는 것을 추천하는 음식입니다.
열대야를 이기자
상추, 쑥갓, 양파, 우유 등은 열대야를 이기기 위해서 먹으면 좋은 재료입니다. 여름철 에어컨이 있어 다행인 요즘 시대이지만 그래도 에어컨이 고장이 났거나 어쩔 수 없이 집에서 열대야를 이겨내며 잠이 들어야 할 때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열대야로 잠들지 못한 밤을 보내야 한다면 몸의 열을 내리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는 상추와 쑥갓, 양파를 요리를 해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요리가 귀찮게 느껴진다면 우유를 한잔 마시고 주무시는 것도 좋습니다. 우유에는 트립토판이라는 물질이 있기 때문에 이물질이 잠을 불러 자는 데 도움이 됩니다.
냉장고 속의 시원한 맥주를 마시면 갈증이 해소되는 느낌이 나고 하루가 개운해지는 것 같은 기분들 많이 느끼 실 것입니다. 하지만 술은 일시적인 갈증 해소 방법일 뿐입니다. 오히려 맥주로 인해 탈수현상이 생겨 갈증이 더욱 심해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계속 맥주가 마시고 싶고 한 캔만 마시자 하던 게 두 캔, 세 캔 되어버립니다.
댓글